default_setNet1_2

'놀라운 반사신경' 복식은 이렇게 하는 것

기사승인 2020.04.06  10:23:11

공유
default_news_ad1

- 복식 명 랠리 20선

   
 

 테니스 복식 전략

테니스에서 복식은 단식과 다르고 복잡한 게임이다. 코트는 더 크고, 코트에는 더 많은 선수가 있다. 일반적으로 네트 앞에서 더 많은 시간을 보내고, 포인트는 단식보다 더 짧게 결정된다.
복식 전략을 짤때 고려해야 할 것이 많다. 전략, 팁 및 전술을 발견해 더 나은 복식 선수가 되면 상대를 좌절시켜 많은 테니스 경기에서 승리할 수 ​​있다.

 

우선 파트너와 잘 맞는 기본 전략이 있어야 한다. 상대방의 플레이 방식에 따라 전략을 조정해야 한다.예를 들어, 리턴을 잘하는 팀을 만나면 서브후 첫 번째 리턴 샷을 신중하게 처리 하기 위해 볼을 잠시 멈추는 것이 필요하다.

6 가지 기본 복식 전략

1. 네트를 점령하라

브라이언 형제와 같은 프로 선수들의 경우 네트에서 불과 1~2m 정도 거리에서 플레이를 한다.

복식 경기에서 네트를 점령할 수 있다면 상대에게 압박을 가한다. 상대 발 뒤꿈치를 들리게 하고 성공확률이 낮은 샷을 구사하게 한다. 네트 앞에서 발리를 하는 것은 아주 쉬워 점수를 많이 얻는다. 심지어 상대가 로브를 띄워 스매싱할 기회가 많이 생긴다.

2. 네트에서 좌우로 움직여라

네트 좌우로 움직이면 상대가 그라운드 스트로크를 할때 코스 선택에 어려움을 겪는다. 선수들은 복식에서 네트 앞에 있는 선수에게 볼을 보내지 않는 경향이 있다. 네트에서 좌우로 움직이면 상대는 샷의 방향을 바꾸거나 어려운 샷을 시도 할 것이다. 이로 인해 수많은 실수가 발생하여 실점으로 이어지고 발리로 점수를 획득할 수 있다.

3. 상대 발을 겨냥하라

상대의 가슴이나 어깨 높이의 발리보다 발이나 발목 등 아래 지점으로 볼을 보내면 상대가 처리하기 어렵다. 발 근처에서 볼을 처리하는 것은 중심이 흔들리는 위치가 된다. 발 근처에 떨어지면 네트 위로 넘기는 어려운 발리를 하게 되고 볼이 떠서 처리하기 쉽다. 파트너가 날렵하게 볼을 처리할 수 있다.

헤비 톱스핀으로 상대방의 발 근처에 떨어지게 하거나 네트 낮게 깔려 느리게 가는 볼도 득점으로 연결될 수 있다.


4. 코트 깊숙한 곳에 그라운드 스트로크를 구사하라

리턴할 때 코트 깊숙이 볼을 보내 상대를 코트 밖으로 밀어내라.
다음 샷을 위해 시간을 벌 수 있다. 볼이 길면 상대가 처리한 볼이 약해질 수 밖에 없다. 네트에서 공략할 수 있다.

5. 코트 중앙을 공략하라

상대방이 모두 네트를 장악하고 있을때 두 선수 사이 센터를 노려라. 중앙 공격을 자주 하면 얻을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상대가 의사 소통을 해야 하고 혼란을 일으킬 수 있다. 일반적으로 센터는 포핸드 쪽이 처리한다. 상대중 한명이 왼손잡이이고 다른 한명이 오른손잡이면 센터가 비게 되어 중앙 공격은 효과적일 수 있다.

6. 약한 플레이어의 백핸드 발리

거의 모든 복식 선수는 포핸드 발리보다 약한 백핸드 발리를 가지고 있다. 두 선수가 모두 네트에 있을 때 가장 약한 상대의 백핸드 발리에서 하드 샷이나 로우 샷을 시도하라.

박원식 기자 editor@tennispeople.kr

<저작권자 © 테니스피플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