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setNet1_2

투어 파이널 준결승 진출 경우의 수에 놓인 조코비치

기사승인 2023.11.17  04:46:09

공유
default_news_ad1

- 알카라스 탈락 위기...메드베데프는 준결진출

   
 

노박 조코비치가 후버트 후르카츠를 꺾고 7번째 ATP 파이널 우승에 대한 희망을 이어갔다.
세계 1위 조코비치는 토리노에서  열린 대회 조별리그 3차전에서 폴란드 후르가츠를 7-6, 4-6, 6-1로 꺾었다. 이로써 그린그룹에서 2승1패를 기록했다. 하지만 준결승 진출은 확정짓지 못했다. 

남은 야닉 시너(2승)와 홀거 루네(1승패)의 경기 결과에 따라 조코비치의 준결승 진출이 확정된다.

시너가 루네를 이기면 3승을 거둔 시너가 조 1위, 2승1패한 조코비치는 조 2위로 준결승에 진출한다. 루네는 1승2패로 탈락. 하지만 시너가 루네에게 지면 시너, 조코비치, 루네 세선수 모두 2승 1패를 해 세트 득실 등으로 순위를 결정한다. 조코비치는 조별 예선 세 경기 모두 3세트로 치러 세선수 경기 계산을 하면 유리할 것이 없다. 

조코비치는 야닉 시너에게 패한 뒤 준결승 진출권을 유지하기 위해 이날 승리가 기본적으로 필요했다. 후르가츠는 허리부상으로 레이스를 포기한 스테파노스 치치파스를 대신해 출전했다.

후르가츠는 서브 에이스 24개를 기록하며 서브에서 무시할 수 없는 힘을 보였지만 최종 3세트에서 조코비치에게 서비스 게임을 두번이나 내주며 패했다.  조코비치가 강서버에게 어려운 경기를 한다는 점을 잘 이용한 후르가츠는 리턴에서 실수를 하며 게임을 내줬다.  

조코비치는 1세트 타이브레이크에서 6-0 리드를 잡은 뒤 경기 주도권을 잡았다.

그러나 조코비치는 두 번째 세트 5번째 게임에서 자신의 서브를 놓치고 후르가츠가 15-40에서 4연속 에이스를 기록하며 2세트를 내줬다. 후르가츠는 2세트를 만회한 뒤 관중들로부터 박수를 받았다. 

24회 그랜드슬램 챔피언인 조코비치는 후르가츠 상대 7전 7승의 기록을 세우고 투어파이널 12번째 준결승 진출을 눈 앞에 두고 있다. 

조코비치는 "저희 아이들이 오늘 밤 도착하기 때문에 루네-시너 경기를 코트에서 지켜볼 수 없을 것 같다"라며“오늘 밤은 가족과 함께 보낼 예정입이다. 경기 결과에 따라 준결승 경기를 할지 못할지 결정될 것"이라고 말했다.

올해 세 번의 그랜드슬램을 획득하고 통산 1000시리즈 마스터스 대회 40번 우승한 36세의 조코비치가 연말 왕중왕전 준결승에 진출할 지 결과가 주목된다. 

세계 1위부터 8위까지 한명도 빠짐없이 출전한 이번 대회에서 조별리그 두경기를 치르도록 절대 강자가 나오지 않고 마지막 3차전에서 준결승 토너먼트 진출자가 결정될 정도로 실력이 대등했다.

조코비치가 있는 그린그룹에서 시너가 2승으로 선두가 됐지만 이번대회 선전한 홀거 루네에게 패하면 세선수가 세트 득실 등을 따져야 한다. 

레드그룹에서도 메드데베프가 2승으로 준결승에 진출했고 알카라스와 즈베레프는 1승 1패로 남은 경기에 따라 조별내 순위가 결정된다. 

대진표
각 그룹의 1위와 2위는 준결승 대진표에 배치되며, 그룹 A의 1위는 그룹 B의 2위와 경기한다. 그룹 A의 2위는 그룹 B의 1위와 경기한다.

예선 절차
각 그룹의 최종 순위는 다음의 방법에 따라 결정된다.
a) 최다 승리 선수
b) 가장 많은 경기를 치른 선수
2승 1패 기록이 2승 0패 기록을 앞선다. 1-2 기록이 1-0 기록을 앞선다.
c) 두명의 선수만 동률인 경우 승자승
d) 세명의 선수가 동률인 경우,
세명의 선수가 각각 1승을 거두는 경우, 전체보다 적게 플레이한 선수는 자동으로 탈락하며, 1승2패 한 두선수는 승자승으로 가린다. 가장 많은 세트 승리 획득 선수, 승리한 게임수, ATP 랭킹 기준을 놓고 정한다.

#경우의 수 1: 1명의 선수가 3승을 거두고 나머지 3명의 선수가 1승을 거두었을때 1승을 거둔 3명의 선수 중 1명은 2경기만 출전했고, 나머지 2명은 3경기만 출전했다. 2경기만 치른 선수는 탈락하고 남은 2명의 선수는 승자승 원칙에 따라 준결승에 진출한다.

#경우의 수 2: 1명의 선수가 3승을 거두고 나머지 3명의 선수는 1승을 기록했으며 모두 3경기를 치렀다.
세트 득실차가 많은 선수가 준결승에 진출한다.

#경우의 수 3: 3명의 선수가 2승을 거두었고 다른 플레이어는 전패했다. 승리가 0인 선수는 탈락한다. 2승을 거둔 3명의 선수 중 세트 득실로 순위가 정해진다.

#경우의 수 4: 2승을 거둔 3명의 선수 중 1명의 선수 세트 승패는 5-2로 71.43%. 나머지 2명의 선수는 모두 세트에서 57.14%로 동률이다. 이때 두 선수의 승자승으로 순위를 결정한다.

#경우의 수 5: 2승을 거둔 3명의 선수 중 2명이 5세트를 획득하고 3세트를 잃었다(62.5%). 다른 선수는 4세트를 획득하고 3세트를 잃었다(57.14%). 이 경우 57.14%) 선수는 탈락하고 나머지 두 선수는 모두 준결승에 진출한다. 이때 승자승으로 1위가 결정된다.

   
 

 

   
 

 

박원식 기자 editor@tennispeople.kr

<저작권자 © 테니스피플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